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

[뇌절임장] 미사강변 센트럴자이- 그돈씨

by 제 3자 2023. 12. 12.
반응형

 

 

(시작에 앞서)
저의 방구석 임장기 시리즈는 장단점까지 모두 까보는 객관적이며 주관적인 저만의 분석입니다. 즉, 반박시 님 말이 맞음.

 

미사강변센트럴자이 

https://new.land.naver.com/complexes/109215?ms=37.558021,127.186257,17&a=APT:ABYG:JGC:PRE&e=RETAIL

 

네이버페이 부동산

네이버페이 부동산

new.land.naver.com

 

미사강변센트럴자이는 역세권 아파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대장 수준의 평단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미사지역에 몇 안되는 민간분양 아파트 이며 아래지도와 같이 길을 건너지 않고 초등학교를 품고 생활에 불편함 없는 수준의 상권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 외곽 신도시 (하남, 위례, 동탄 등) 건물 외관이야 누가 더 위랄 것도 없이 기가 막히죠. 몇 장 살펴 볼까요.

 

 

동간격이 넓직합니다. 미사강변센트럴자이의 경우 역세권을 포기하고 넓직함을 선택했습니다. 건폐율 13%의 위용 ㄷㄷ

 

 

시공은 GS가 짓던 삼성이 짓건 어차피 다 똑같은 하도급 업체들이 짓는데 별 차이 없다고 봅니다.

여튼 요즘 지방 촌 구석 아파트 외관은 다 멋있게 짓습니다. 

 

 

상권 지역입니다. 메인거리는 아니지만 상당한 규모 입니다.

상가지역에서 본 미사강변센트럴자이와의 거리 입니다. 

 

아파트 공화국이라는 말이 있는 우리 나라지만 특히 서울 외곽 신도시는 정말 다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제가 중간에 위례신도시 사진을 하나 넣어도 아무도 눈치 못 채실 겁니다. 신도시들을 배드타운이라고 대차게 까고는 있지만 사실 신도시에서 살던 분들은 되려 서울의 복잡함 보다는 신도시 특유의 정돈되고 깔끔한 느낌을 더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출퇴근 시간의 압박이 항상 문제 이죠.

 

허나 하남/미사는 이러한 측면에서 기타 신도시들에 비하여 비교 우위에 있습니다. 우선 상일동역 인근 신축 (아르테온, 그라시움)과 비교하여 1~2정거장 차이 입니다. 행정구역 상 하남/서울은 거리감이 있지만 실제 출퇴근 거리로만 보았을때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물론 강동역을 기점으로 5호선이 갈라지면서 배차간격에 대한 이슈는 남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11억대의 가격으로 미사까지 넘어가는게 맞는가는 생각해볼 여지가 있습니다. 물론 신축프리미엄이 있지만 프리미엄이라는 말은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감가를 맞게 된다는 것입니다. 입지만 생각해보았을 때 인서울 아니 멀리갈 것도 없이 고덕역 인근 (명일 신동아 아파트 등) 구축들이 입지에는 우위에 있습니다. 

 

 

 

하남/미사 신도시 평가

미사 입주민 다수는 젊은 부부들이 많은데 부동산 자산상승 측면까지 장기적으로 보았을 떄 과연 최선일까 라는 생각은 해봅니다. 물론 신도시에서 누리는 무형의 편리함을 고려한다면 그럴수 있는 선택입니다. 실제로 미사의 가격 상승률은 "지금까지는" 잘 따라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4~5년 사이에 대상승기때는 좋았으나 과연 신축은 준신축이 되어갈때 잘 따라올 수 있을까 싶습니다.

 

"아니야 내가 살고 있는 미사가 최고야 하남고등학교도 이제는 명문학교고 공원도 예쁘고 인프라가 얼마나 좋은데 대대손손 영원할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반대로 하락기때 동탄이 위험할까 서울이 위험할까에 대한 답을 스스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도시에 사는 분들에게 물어보면 항상 그 도시와 사랑에 빠집니다.

일산이 최고다. 위례가 서울로 나가는 지하철이 없어서 그렇지 뒤에 산도 있고 얼마나 조용하고 살기 좋은데. 동탄이 GTX만 완성되면 최고의 도시야 등등.  하지만 이는 본인들의 착각일뿐 사실은 일산, 동탄, 미사가 최고야가 아니고 사실 신도시가 최고야 입니다. 

 

하지만 신도시는 계속 생겨나고 더 최신의 편리함을 갖춘 경쟁자들은 계속 생겨납니다. 그럴수록 결국 직주근접이라는 하나의 잣대만이 남게 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사는 기타 신도시보다 비교우위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인서울이 맞지 않나 생각하게 됩니다. 

 

 

세줄요약

1. 좋은건 아는데 다른 신도시도 다 이 정도 느낌은 가지고 있음

2. 근데 이 가격이면..

3. 말 안해도 알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