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자격증

직업상담사 1급 자격증 시험, 향후전망, 급여

by 제 3자 2024. 4. 1.
반응형

직업상담사 소개 썸네일

안녕하세요 제 3자의 시선입니다.

 

가끔 청년실업, 노후일자리 관련 다큐를 보면 일자리를 힘들게 찾고 있는 분들의 일자리를 알선해주고 상담해주는 분들을 봅니다.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 그와 상담해주는 일 자체가 직업이며 돈을 받는 사람이 대조되는 모습을 보며 뭔가 씁쓸하면서도 과연 저 직업은 얼마나 돈을 벌까 궁금했었는데요.

 

오늘은 직업상담사 1급이라는 자격증을 알아보며 직업상담사의 업무 및 연봉 등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상담사 급여 및 향후전망

 

블로그의 글 작성의 공식은 직업상담사의 업무 정의 후 시험과목 연봉 등을 알아보는게 국룰이지만

 대한민국은 자본주의의 중심 아닙니까. 급여 먼저 알아봅니다. 

 

초봉은 주 5일 근무 기준 2,400만원에 경력 5년 넘어야 3,500~4,000만원 수준 입니다. 직업상담사 급여 평균값이 3,000만원인데 전체 일자리의 급여 평균값이 4,000만원 입니다 ㄷㄷㄷ

 

문제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대부분이 신입출신으로 직업관련 상담 경험이 전무합니다. 일단 행정지원 2,200만원으로 시작하고 이후 경력이 조금 쌓이면 상담직으로 2,400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또한 상담직의 경우 심적으로 많이 힘든 분들과의 상담이 주업무가 되다보니 스트레스 수준도 무시 못합니다. 

 

추가적으로 수 년 전 정부지침으로 국비지원을 늘려 직업상담사를 취득할 기회 & 난이도가 낮아졌습니다. 즉 , 진입장벽이 낮아져서 너무 많은 자격증이 남발되었습니다. 그만큼 취직이 어려워졌고 대부분 계약직으로 채용공고가 나고 계약 만료 후 새로운 계약 자리를 찾는 악순환이 반복 됩니다.

 

특히 처우가 문제 인데 계약직 공고가 새로 생길 경우 계약연봉이 정해진 채로 공고가 나옵니다. 즉, 지원자의 경력은 크게 고려되지 않습니다. 연봉의 상승이 미미하며 가장 큰 문제는 국민연금 혜택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공무원과 같이 그리고 비슷한 일을 하지만 실제 처우는 다릅니다.

 

대부분의 일자리는 공공기관에 있으나 위에 서술하였듯 처우가 열악하여 차선으로 민간분야에 취직하는 길이 있습니다.

민간의 경우 공공기관 대비 처우는 나을 수 있으나 개인능력에 따라 오히려 그 밑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강사 테크를 많이 갈 수 있으나 어느정도 인지도를 쌓으면 전국적으로 강연을 다녀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워라벨 측면에서 이동시간을 고려할 때 어려울 뿐 아니라 그 정도 인지도를 민간에서 쌓는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가산점

6급이하 기술직 공무원 채용시험시 행정직렬 (고용노동)과 직업상담 직렬 (직업상담)을 준비한다면 자격증 취득이 유리합니다.

 

7급은 3%의 가산점, 9급은 무려 5%의 가산점을 인정합니다. 이런 이유로 자격증만으로 취업할 시 단기계약직으로 안정적으로 커리어를 만들기 힘들지만 가산점 항목으로 들어가면 메리트 있는 자격증 입니다.

 

이뿐 아니라 기업의 인사부서에서 채용시 종종 직업상담사 자격증에 가산점을 일부 주기도 합니다만 모두가 알고 있는 "찐대기업"은 노무사 급을 원한다는 것이 함정.

 

 

 

직업상담사 시험 및 일정

 

직업상담사 1급의 경우 합격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1차의 경우 최근 들어 80%, 2차 시험은 7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합격율

 

 

구체적인 시험과목, 방법은 아래 그림 확인해 주세요. 

 

업상담사 시험 정보

 

 

 

24년 4월 기준 올해 남은 시험은 1차례 남았으며 매년 평균 3회정도 시험이 치뤄집니다. 

 

직업상담사 시험일정

 

시험접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하시면 됩니다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세줄요약

 

1. 바로 창닫기 눌러버리고 싶은 급여 수준

2. 경력 쌓기도 힘들다.

3. 은퇴를 앞두고는 준비할만 하지만 20~30대라면 다른 자격증 알아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