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자격증

버스기사(마을버스, 시내버스, 고속버스) 비교, 수입, 연봉, 근무강도

by 제 3자 2024. 6.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 3자의 시선입니다. 

 

버스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마을버스, 시내버스, 고속버스로 나누어지는데 오늘은 각각의 장단점 및 연봉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작에 앞서서 버스기사라고 생각하면 1종 대형 면허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총 8개의 자격조건이 필요 합니다.

 

  • 1종대형면허
  • 버스운전자격증
  • 운전정밀적성검사증
  • 여객 운수종사자 신규 교육 수료증
  • 도시가스사용 자동차 운전자 교육 수료
  • 운전경력증명서
  • 채용건강검진
  • 버스 운전자양성 교육 수료

 

마을버스

 

버스는 기본적으로 마을버스에서 경력을 쌓는다 ▶ 시내버스 또는 고속버스로 이직 테크를 많이 탑니다. 

 

마을버스의 경우 1종 대형취득 후 1년 미만의 실무경험으로도 취업 가능합니다. 마을버스 일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시내버스 운전을 위한 경력을 쌓기 위해 근무하시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100% 민영제인 관계로 버스회사마다 처우가 천차만별 이며 정부 보조금 없이는 운영이 힘들정도로 대부분 열악한 상태 입니다.

 

약 5년 전만 해도 마을버스 회사에 취업을 위해서는 화물차 경험이 필요했으나 고령화의 이유로 인력수급이 어렵게 되자 마을버스 회사에서도 초보기사들을 채용하는 추세 입니다. 실제로 60대면 막내 취급을 받고 70대에도 근무하시는 기사님들이 부지기수 입니다.

 

근무환경은 각 회사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오전조 (새벽 4시~오후 1~2시) 오후조 (오후 1시~자정)으로 나누어지며 주 6일 근무 후 오전 오후 교대가 됩니다. 

 

월급은 세후 290만원 선 입니다. 30여일중에 26일 풀타임으로 근무해야 저정도 입니다. 4대보험, 퇴직금, 식대와 같은 금액들이 나오지만 요즘 마을버스 운영회사들의 재정이 악화되며 임금체불, 퇴직금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급여 수준은 최저시급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듯 처우가 워낙 좋지 않다보니 전국적으로 마을버스 운전기사 숫자가 3,500명 대에서 불과 5년만에 2,700명 (27% 감소) 대로 떨어졌습니다.

 

 

 

 

시내버스 & 공항버스

 

마을버스도 그렇지만 시내버스의 가장 큰 단점은 매월 수입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조기출근 수당, 심야수당, 유급수당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매월 20~30만원의 월급차이가 발생합니다.

 

시내버스의 경우 세전으로 약 5,000만원 정도의 연봉이 가능하며 실수령은 약 350만원 수준 입니다. 다만 시내버스의 경우 각 도시별로 가격편차가 크며 서울이 가장 연봉이 높습니다 (월 50만원 정도 높음). 서울은 100% 준공영제로 1일 2교대로 운영 됩니다. 

 

그 다음이 경기 버스기사 그 다음이 광역, 지방 버스 기사 순서 입니다. 경기 버스의 경우 격일 근무제로 운영 합니다. 

 

대부분 오전반 오후반으로 나눠진다고 하지만 매일 배차순번이 다르기에 출퇴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8시간 근무라고는 하지만 미리 출근해서 차량의 정비상태 & 운행준비 하는데 30분정도 더 먼저 출근하셔야 합니다. 4대보험, 퇴직금이 지급되며 고등학교/대학생의 경우 학비 일부를 지원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항버스의 경우 시내/광역 버스와 연봉 수준은 비슷하지만 상대적으로 정류장이 적은 관계로 기사님들이 더 선호하는 편 입니다. 

 

가장 큰 리스크는 대형사고가 발생할 경우 해고 되는 케이스가 있다는 것입니다. 힘들게 마을버스에서 경력을 쌓아서 시내버스에 취업했는데 큰 사고로 언제든 커리어 전체가 날아 가는 상황이 발생 가능 합니다.

 

또한 직급이 없이 서로간에 호형호제 할 수 있지만 그 말은 근속이 늘어나도 급여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즉 1년차 기사나 20년차 기사나 월급이 거기서 거기 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화장실을 자주 갈 수 없는 부분이 있으니 본인이 예민한 체질이라면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대도시 출퇴근 시간 운행할 때는 일부러 물을 최대한 적게 드시는 분이 있으니 참조하세요. 

 

고속버스

 

고속버스 기사의 연봉은 세전 5,000~7,000만원 수준 입니다. 모든 버스들이 비슷하지만 그 달에 얼마나 운행하는지에 여부, 심야운행 횟수, 회사의 네임벨류 (대기업)에 따라 천차만별 입니다.

 

특히나 중앙고속은 연차 좀 쌓이고 학자금 지원 받으면 앞자리 7천에서 논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속버스의 경우 일단 메이져 회사들이 많이 진출하다 보니 (중앙고속, 금호고속) 그 네임벨류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년차가 쌓이는 것에 따라 어느정도 급여 인상을 반영해 줍니다. 

 

고속버스 기사의 단점은 출발지와 도착지가 달라서 한 곳에 정착하기 힘든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전주 간 고속버스를 운행한다고 가정할 때 아침에 출근할 때는 서울에서 했는데 마지막 운행이 전주 도착 버스라면 전주에서 자야 합니다.

 

즉, 가족과 떨어져 보낼 시간이 많아 질 수 있습니다.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자녀학자금, 퇴직금, 상여금이 제공되는게 대다수 입니다.

 

하루 근무시간은 평균 12~15시간 정도 되며 단거리 노선 1시간 30분 운행 후 1시간 이상 쉬고 장거리의 경우도 평균 4~5시간의 휴게 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여러모로 처우면에서는 고속버스가 좋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굴착기(포크레인) 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 연봉, 향후전망, 구매비용, 학원비

안녕하세요. 제 3자의 시선 입니다. 오늘은걸스데이 민아가 가지고 있는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와 오늘 소개할 굴착기 운전기능사의 경우 필기

patrasu.tistory.com

 

 

 

지게차 자격증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 및 연봉정보

가끔 회사에서 지겨운 회의를 하고 상사한테 털리다 보면 그냥 “조용히 혼자 일하고 싶다.” 읖조리며 검색 해 볼법한 자격증이죠. 오늘은 지게차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식명칭은

patrasu.tistory.com

 

 

타일기능사 자격증 수입, 전망, 시험, 일정, 장단점

안녕하세요. 제 3자의 시선 입니다.  건축현장에는 많은 현장직이 있는데요. 도배사, 미장공, 방수공, 도배공 등 많은 분야가 있고 같은 노가다 밥이지만 연봉부터 노동강도 까지 천차만별 인데

patras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