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업 및 지원금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2단계)

by 제 3자 2023. 1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시간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2단계, 도메인을 만든 후 내 홈페이지와 Interface 시키는 작업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 중개 업체들은 많습니다만 대표적인 사이트인 가비아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비아로 접속해주세요.

 

Table of Contents

1. 가비아에서 나의 도메인구입

2. 도메인-내 Server 연동 시키기

3. 클라우드웨이즈 SSL (보완) 입력

4. 내 블로그 완성된 것을 확인

 

1. 가비아에서 나의 도메인 구입

 

우선 시작에 앞서서 도메인을 산다는 것에는 비용이 들어갑니다 비용은 대략 500원~15,000원 수준 입니다. 빈 칸에 본인이 만들어 갈 블로그의 성격을 녹여낼 수 있는 이름을 생각하셔서 검색해주세요.

 

 

도메인주소를 검색하여 선택하되 향후 노출에 있어서 더 유리 하므로 주소 끝이 com 또는 co.kr 형태의 주소를 선택하기를 추천합니다. 가끔 .Shop이 할인가로 500원에 나와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차피 2년차부터는 갑자기 5만원대로 뛰는 등 비싸집니다. 그냥 처음부터 닷컴 또는 CO.KR 추천 드립니다.

 

 

이제 결재를 하셨으면 하단과 같이 도메인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결혼기념일 기억 못하면 몇 달이 힘들어지듯 도메인 연장기한을 잊으면 블로그 날라갑니다. 꼭 기억하셨다가 연장해주세요.

 

2. 도메인-내 Server 연동 시키기

 

 

이제 다시 클라우드웨이즈로 가서 방금 내가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잊으신 건 아니죠? 헷갈리시는 분들은 워드프레스 만들기 1편 참고하세요. 

 

클라우드 메인페이지에서[Servers] ▶ [www] [your application]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메뉴탭에서 [Domain Management] 클릭 후 가비아에서 구입한 나의 도메인을 복사+붙여넣기 한후에 [ADD DOMAIN]을 클릭합니다. 그 이후 우측 하단 [Make Primary]를 체크해서 나의 메인 블로그임을 확인해 줍니다.

 

첨언하자면 Make Primary라는 버튼이 있다는 것은 나는 서버 1개를 구입했지만 WWW로 시작하는 여러개의 웹사이트를 그 안에서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도메인 구매비용은 따로겠지만) 즉 한 개 서버에서 다양한 주제에 맞는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나의 도메인을 나의 서버 (클라우드웨이즈)에 등록은 이미 완료했습니다. 이제 반대로 나의 서버 정보를 반대로 나의 도메인 사이트 (가비아)에도 등록해서 서로간 크로스로 엮어 주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번에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특정정보를 가비아에 복붙해서 넣어주면 되겠죠?  

 

그럼 클라우드웨이즈에 들어가 상단 메뉴탭에 [Servers]를 누른뒤 [Your Server]를 누릅니다. 왼쪽탭에 [Master Credentials]을 클릭하면 우측에 Public IP를 복사해 주세요.

 

 

다시 가비아사이트로 돌아와서 [관리] DNS 정보, 도메인 연결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후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복사한 내 Public Ip를 붙여줍니다.

 

혹시 오류가 난다면 숫자 앞에 한 칸에 공백이 있어서 그런 것이니 공백 지우고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레코드 추가를 눌러서 하여 총 2개를 만들어 줍니다. 호스트만 다르게 (www 와 @) 입력해주면 됩니다. 입력 후 저장해주세요. 세팅이 제대로 되었다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내 서버와 도메인이 아주 꽉 제대로 묶였습니다. 여기까지 오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아직 끝은 아니지만 2단계의 거의 끝에 왔으니 조금만 더 힘내세요. 참고로 2단계가 끝나면 어찌되었든 내 도메인을 주소창에 치면 내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화이팅~~!!!

 

 

3. 클라우드웨이즈 SSL (보완) 입력

 

 

 

다시 클라우즈게이트에 들어와서 나의 어플리케이션을 열어줍니다.

왼쪽메뉴에 SSL Certificate로 들어가서 가입시 이메일과 가비아에서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넣어줍니다.

 

 

 오른쪽에 Enable로 해주시고 내 도메인 다시 확인하고 Save Changes를 눌러주세요. 

 

 

 

4. 내 블로그 완성된 것을 확인

 

 

이제 새 탭을 하나 열어서 내 도메인을 입력해봅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연동이 성공된 것입니다.

만일 성공되지 않았다면 https://www.~~~~.co.kr 형태라서 그럴 수 있으니 주소창에 www를 없애고 위의 주소와 같은 형태로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블로그의 대문을 열어제끼는데 까지 성공했습니다. 이제부터는 내 집에 벽지도 바르고 인테리어도 하고 예쁘게 꾸미는 일이 남았죠? 그런데 말이 예쁘게 꾸미는거지 우리는 그걸 노가다라고 부르죠 ㅎㅎㅎ

 

그런데 워드프레스가 기가 막힌점은 바로 바로~~~~~~~~~ "플러그인" 기능입니다. 노가다는 내가 하는게 아니라 바로 플러그인이 해줍니다. 플러그인은 쉽게 말하면 핸드폰에 있는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개념입니다. 플러그인 하나하나 자체가 좋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기에 우리는 간단하게 다운만 받아서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플러그인 다운받는 방법과 필수 플러그인 추천을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