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업 및 지원금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1단계-클라우드 웨이즈)

by 제 3자 2023. 1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네이버의 경우 상위 0.X% 인플루언서에게 노출 몰아주기, 티스토리는 카카오 광고 강제 노출로 인하여 많은 블로거 분들이 분노의 계절을 보내고 계십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오늘의 주제 워드프레스 입니다. 

 

 

Table of Contents

1. 워드프레스를  하는 이유

2. 클라우드웨이즈 가입하기 

3.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선택

4. 클라우드웨이즈 결재등록

5. 클라우드웨이즈 초기셋팅

 

 

 

1.  워드프레스를 하는 이유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는 쉽게 이야기 해서 롯데시그니엘에 수 많은 집들 중 1개 호실을 전/월세로 사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비싼 건물에 살고 있으니 관리는 편하겠지만 집주인 (다음,네이버)이 월세를 올리거나(자체광고삽입) 방 빼라고 해도 (저품질) 우리는 아무 말 못하고 당해야 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자가"를 갖는 개념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땅 (서버)을 사야하고 주소(도메인)도 따로 구입을 해야하고 등기도 직접 (구글, 네이버, 다음 검색노출 등록) 해야 겠죠. 약간은 복잡하고 포기하고 싶겠지만 한 번 셋팅을 하고 나면 월세 올려달라 방 빼라 할 사람이 없습니다. 내 명의로 되어 있는 홈페이지에서 벽에 못질을 하던 집 안에서 축구를 하던 아무도 간섭하지 않습니다. 

 

말씀드린바와 같이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투자비용이 들어갑니다. 초기 투자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월 1만원 내외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부모님께 설명드린다는 마음으로 한 페이지마다 온 마음을 담아 설명 드리오니 부디 끝까지 따라 오셔서 나만의 영토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은 샌드박스기간 (상위노출될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 숙성?의 기간)이 네이버, 티스토리에 비해 깁니다. 최소 3~6개월 정도는 아무 반응이 없더라도 끝까지 버틴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일단 한번 노출되면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하며 갑자기 저품질에 걸려서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는 일은 없습니다.

 

2.  클라우드웨이즈 가입하기 

워드프레스 하러 왔는데 갑자기 클라우드웨이즈는 무슨소리인가 싶으시죠? 워드프레스가 내 명의로 된 집이라면 이를 중개하고 관리해줄 부동산 중개인이 필요하겠죠? 클라우드웨이즈는 부동산 중개인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다른 업체는 CAFE24 가 있습니다.

 

Cafe24나 더 저렴하지만 이는 웹호스팅을 빌리는 개념 (전체가 아니라 방 한칸을 빌리는 개념)이라 커스터마이징의 한계, 디도스 공격으로 인한 웹 삭제 등 다양한 이슈가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하고 자유도가 높은 클라우드웨이즈를 설명합니다. 물론 클라우드웨이즈가 더 비싸긴 합니다만 그만큼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등 그 값을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샌드박스 기간을 버티는게 쉽지 않으므로 초심자의 경우 초기 투자비용을 고려하여 CAFE24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월 10,000원 수준) CAFE24로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편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접속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Cloudways Login | Next-Gen Cloud Hosting Platform

Loading Application's detail. Please wait ...

platform.cloudways.com

사용목적은 [Blogger]를 선택하시고  [$0~$50 (미국달러 선택)]선택한 후 [START FREE]를 클릭해 줍니다.

오른쪽 화면 최상담에 녹색버튼[Verify Your Accout]를 클릭합니다.

 

 

 

Korea, Republic of +82 변경 후 개인 핸드폰 번호 입력 후 인증합니다. 이후 이메일을 인증하여 가입을 완료 합니다.

 

3.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선택

 

제대로 가입하셨다면 왼쪽 화면 계정확인성공 이 보입니다. 이때 F5 눌러서 새로고침을 해주시면 오른쪽 화면으로 전환 됩니다.

 

서두에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내 개인 서버()를 돈을 주고 사서 내가 만든 웹사이트 주소 (내 명의)를 새기는 개념이기에 서버 비용을 내야합니다. 물론 집 평수 (서버의 크기)에 따라 서버 가격이 다르겠지만 초심자의 경우 월 3만원 내외이고 나중에 알아보겠지만 도메인은 년 15,000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즉, 블로그 개설비용으로 4~5만원 정도는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럼 우선 나의 땅을 사는 개념인 서버를 우선 사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셋팅이 되었다면 

  • Application & Server Detail ▶ Wordpress Version ▶ 최신판으로 변경 (숫자가 클수록 최신판임)
  • Digital Ocean
  • Server size ▶ 2G
  • Location ▶ Singapore (만일 Seoul 이 있다면 Seoul로 하세요)

위와 같이 셋팅 되었다면 오른쪽 하단에 [Launch Now]를 눌러주세요.

 

서버선택에 정답은 없으므로 자유롭게 선택하되 각 서버별 금액을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다만 초심자의 경우 중간에  포기할 경우 그만큼 기회비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Digital Ocean으로 추천 드립니다.

 

 

 

Adding Server 확인 : 시간이 5~10분 가량 걸릴 수 있습니다. 별거 아닌데 여기까지 따라오신다고 1시간 걸리셨을테니 잠시 화장실에 다녀 오세요.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되어 있을 겁니다.

 

 

이제 나의 서버와 Application은 개설되었습니다. 뭐가 뭔지 모르시겠죠? 이해 못하셔도 됩니다. 일단 여기까지 오셨으면 잘하신 겁니다. 이제 해당 서버 운영비를 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힘들게 만들어 놓고 결재를 안하면 서버는 일정시간 후 자동삭제 됩니다.

 

4. 클라우드 웨이즈 결재등록

 

오른쪽 상단에 사람모양 클릭한 후 왼쪽 메뉴에서 [Payment & Address]를 클릭합니다.

Payment Details Billing Details를 입력하며 결제를 진행할 카드번호 까지 입력합니다.

입력했다면 왼쪽 메뉴에 [Funds] [ADD Funds] 클릭하여 예치금 입력해 주세요.

 

한 달에 30불짜리 서버를 사셨다면 60불을 예치금을 넣어야 최소 2달을 내 소유의 서버로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예치금을 깜빡하고 채워 넣지 않는다면 이 서버는 공중분해 되고 내가 쓴 글들이 모두 날아가게 됩니다. 넉넉히 예치금을 넣으시기 바랍니다. 약 3달치 예치금 미리 넣기를 추천 드립니다.(예치금은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5. 클라우드웨이즈 초기셋팅

 

[왼쪽 상단 Server] [your server]클릭합니다.

[Settings & Packages] 클릭 후 PHP Timezone을 서울로 변경 후 [Save Changes] 클릭합니다.

 

 

자~오늘은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하여 나의 서버 ()를 샀고 이제는 내 명의 집을 짓고 주소를 새겨야겠죠?

 

그럼 다음시간에 Domain을 구매하여 서버와 연동 시키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신게 전체 워드프레스 블로그 셋팅 작업중 약 30%정도 하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