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 3자의 시선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2020년 기준 시험과목 자체가 개편되었기에 2019년 기준 블로그 & 정보를 기준으로 준비하시면 안됩니다.
오늘 제가 작성하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관련 글은 2024 기준 최신 Version으로 정리하니 잘 참조하시어 시험대비 하시고 합격하길 바랍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소개 및 응시인원이 많은 이유
컴퓨터의 정교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컴퓨터 관련 지식을 갖춘 인재 목적으로 라고 정보처리기사 자격이 제정되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의 경우 2022년 들어 모든 자격증 중에 응시인원 TOP4위에 들었고, 기사 자격증 필기 응시자 3위 (필기 실기 총합 응시자 1위)를 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자격증 입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응시자격에 있는데요. 홈페이지 모집요강을 보면 상당히 복잡합니다. 컴퓨터 관련 전공자 등등 요건이 많지만 딱 한줄 숨겨진 내용이 있는데요. 바로 4년제 대학 졸업자라는 응시자격 입니다.
즉, 4년제 대학을 나오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정보처리기사 최종합격자의 80%이상이 비전공자 출신입니다.
2010년대 중반부터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의 문제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굳이 컴퓨터활용능력 1급 가점이 꼭 필요한 사람이 아니라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만으로 충분히 서류전형에서 어필할 수 있기에 급속도로 응시자가 많아진 자격증 입니다.
마지막으로 군인 현역분들이 많이들 도전하십니다. 바로 포상휴가 때문입니다. 군대 복무 중 지원을 받아 사회에 나가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 + 4년제 대학 나오면 응시가능 + 포상휴가 콤보가 합쳐지면서 현역 군 장병들이 많이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한식조리기능사 응시인원이 많은 이유도 군인 분들을 열렬한 참가가 있기 때문입니다 ㅎㅎ
합격율은 필기 50%, 실기 20% 정도의 합격율이 높은데 응시인원이 많은 만큼 허수가 많기에 합격율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컴퓨터활용능력의 합격율 필기 30%, 실기 10% 수준을 생각해보면 상대적으로 난이도는 쉬운 시험입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2년간 필기시험 면제가 되어 바로 실기 시험을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가산점
일반직 공무원 가산점 1%는 2021년 폐지되어 가산점이 없습니다. 다만 아직도 경찰, 소방 공무원 시험의 경우 가산점이 인정 됩니다. 아래와 같은 공기업에서도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 전산분야 5%
- 한국토지주택공사 5점
- 한국조폐공사 10점
- 한국전기안전공사 5점
- 한국수자원공사 10점
- 한국철도공사 4.5점
- 한국국토정보공사 2%
이렇듯 공기업 취업은 1~2점으로 당락이 바뀌는 만큼 공기업 취업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베이스로 깔고 가는 자격증 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의 단점
사실상 2010년대 후반까지 공무원 시험시 가산점 3%를 주기 때문에 공무원 준비 중이라면 당연히 준비해야 할 공무원 수험생활 시작 전 기본으로 따야했던 자격증 입니다. 공무원 열기가 한창 높았던 그 시기에 너도나도 응시 및 합격을 하는 까닭에 2013년까지 25만명이 취득한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대기업들 측면에서는 신입사원 채용시 왠만한 지원자들이 모두 보유하였기에 특별히 변별력 & 가산점을 주지 않게 되었습니다. 즉, 희소성이 없는 자격증이 되어버렸습니다.
특히 대기업 IT 계열 또는 IT회사를 준비중인 취준생 이라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있으면 좋고 없어도 좋은 그저그런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특히 IT업계는 변화의 빠르기가 모든 산업군을 통틀어 가장 빠른데 실기형 시험도 없는 정보처리기사 시험이 과연 최신 트렌드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다룰 수 있는 사람을 뽑을 변별력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주무부서에서도 알았는제 2020년에 시험과목 및 문제를 개편하였지만 난이도는 올라가서 따기는 어려워졌으나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정보처리기사 그거 따기 쉬운거 아님?" 이라는 생각을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안내 및 과목
정보처리 기사 시험은 1년에 3차례 원서접수가 이루어 집니다. 2024년의 경우 1월, 4월, 6월에 원서 접수를 받습니다. 구체적 일정은 아래 표를 참조해 주세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 집니다. 서두에 언급한 바와 같이 응시자가 많은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실기시험이 작업형이 아니라 필답형 주관식이란 측면 입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의 실기의 경우 엑셀과 엑세스 작업형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벽을 느끼고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즉, 컴퓨터 관련 실기가 주관식이라는 낮은 진입장벽이 정보처리기사의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국민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컴퓨터 관련 자격증